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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19 23:42

지극히 작은자 섬김의 네팔밀알학교 2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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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네팔의 장애인 교육과 시설 현황

1) 장애인수와 관련시설 : 공식적으로 조사하여 통계에 의한 숫자는 없습니다. 그러나 교육체육부의 관계자 장애관련 교수 담당자들은 대체적으로 인구의 17%400(인구 2400)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용시설, 학교, 학급, 관련기관은 외국의 지원이나 외부인의 운영이 대부분이며 지원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하는데 지난 해 통계로는 325개로 조사되었습니다.(교육부) 교육부내에 담당자가 있게 된 것은 4년 전에 생겼고 그나마 외국 장애인관련 상담에 대하기 위한 것이라고 봅니다.

2) 네팔에서 장애인 교육과 정책 : 장애아교육 및 장애인 복지정책이 수립되고 있으며 작년에는 2015년까지 장애아 학교교육 수용 50% 정책을 발표하여 놀라게 하였다. 그러나 일반아동 취학 율이 전국 50%를 넘지 않은 것을 보면 빛 좋은 정책발표이며 이것도 큰 발전이라고 보겠습니다.

3) 네팔에서 장애아 교육은 맹, , 지체, 정신지체를 그 대상으로 하며 다시 정신적 장애와 지체적 장애로 나누어 각각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맹인교육을 위한 점자는 없어도 농 수화교육을 위해 수화가 개발 되어 있다. 최근 1,2년 사이 외국인의 힘에 의해 맹 농을 위한 교과서와 교재개발에 착수하고 있습니다.

4) 장애인관련 지원 단체는 오히려 힘 있게 운영되고 있는 편입니다. 장애인권익을 위한다는 이름아래 외국원조에 의해 운영되며 상당한 압력단체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장애인 올림픽 위원회(파라림픽)도 조직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4. 지극히 작은 자 섬김의 네팔밀알학교

* 파워포인트 프리젠 테이션*

네팔밀알학교는 2002년 김정근 선교사에 의해 발달장애아 케어 센타로 시작하여 정식정부의 인가를 얻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태 25:31~46절의 지극히 작은 자 섬김 사역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장애인을 주님이 창조하신 지극히 작은 자로 본 것이요. 주님을 섬기는 심정으로 섬겨 나가기로 한 것입니다. 한국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줄 곳 특수교육에 몸담아온 것을 바탕으로 자비량 전문인선교사로 네팔의 장애인을 섬기기 위해 파송되었습니다.(20006)

아시다시피 지극히 작은 자란 영적 육적 정신적 도움 없이는 스스로 설 수 없는 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을 보는 눈이 장애의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것이 불쌍한 것이 아니라 저들 속에 구원이신 예수이름 없이 살아가는 것을 마음 애타하는 것입니다. 지극히 작은 자 섬김 사역은 Development 사역, 장기적 계획을 세워 삶의 윤택과 발전을 도모하는 일 ( 직업학교. 고아원. 학교사역 등)Rescue사역(스스로 어찌할 수 없는 생명이 어려움에 처한 자를 구출하는 일. 구제 구호 재난구호 내전에서 양산된 거리소년 돌봄. 쇠고랑에 체여 있는 장애인구원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네팔 사역은 장애인에게 포커스를 맞추고 양쪽 개념을 같이 병행하고 있는 사역입니다. 이 일을 위해 조직화되고 전문적인 과정을 통해 총체적 사역을 준비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또한 장애인선교가 종국적으로 교회를 든든히 하는 사역의 일환이 되고 장애인 사역을 섬김 사역으로 두는 교회를 통해 예수그리스도의 주되신 것과 그들의 종 된 것을 나타내려 함이었습니다.(고후 4:5) 그래서 교회개척과 협력사역을 처음으로 시작하였고, 교회 안에서 장애인교육을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사역은 힌두사회의 핍박으로부터 교회 방폐가 되는 역할과 힘이 되었고, 교회로 통하여 선교의 동역인 성령의 능력을 공급받는 상호보완적이면서 교회사역의 주요부분을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더구나 카스트제도로 인해 사람대접을 받지 못하는 장애인을 그리스도 사랑을 가지고 섬김으로 장애인부모나 사회국가로부터 대 환영을 받게 되고, 내 아들이요 형제와 부모인 장애인을 종교 사회적 통염과 경제적 이유로 하지 못하는 일을 감당하는 일은 참 복음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은 36가정 학부모 중 12가정이 아이들과 함께 교회예배에 잘 참석하여 말씀을 들음으로 믿음이 자라나고 있습니다.

(학교현황 학생 36. 직원12명 새 건축 완료 이전 후 학생 100, 교직원30명 목표)

(교회현황 슬라가교회(200) 띠미지역 슬라가교회(70여명)서를라이(50) 번디뿌르(30)

교회개척 중 목회자 훈련은 신학공부는 신학교에서 실천신학은 교회 내에서 훈련시킨 목사 전도사가 담당하고 있으며, 선교사는 행정적 지도와 재정적 도움 교회경영의 경험을 나누고 목회자가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사역이며 자치 자립 자주를 도와 독립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외 총체적 지극히 작은 자 섬김 장애인사역 Rescue 사역의 일환으로 네팔샘물호스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호스피스는 말기암환자를 중심으로 임종 전 2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놓인 분들을 전인적 케어(의료, 음식, 육신적, 정신적 영적 케어 등)를 통해 죽음에 메여 있는 자들을 믿음으로 천국 가는 길을 안내하는 사역입니다. 이 사역 또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여타 그룹 홈 형식의 고아 돌봄 사역과 장학금지급 사역으로 사람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지역방문 의료사역으로 2개의 헬스포스트(지역보건소)를 중심으로 방문의료해택사역을 펼친바 있습니다.

이제 제반 사역을 한데 모으고 효율적 관리와 사역을 위해 제3세계형 복지교회센타 건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차후 장애인 선교사역의 방향성은 장애개선사역에 프라이오리티를 많이 둘 계획입니다.

 

5.나오는 말

장애인 선교는 장애인을 구원의 대상으로 말씀전파와 섬김에 관련된 전인적이고 총체적 팀 사역을 통해 복음의 능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교회개척 협력사역과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교회봉사의 주요사역으로써 담당함이 바람직하다고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교회로부터 선교의 동역인 성령의 능력을 공급받고 인적자원을 지원받으며 학교는 인적 재정의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장애인 선교자의 태도는 모든 민족과 만민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사랑받아야 할 존재이며 능력 빈부귀천의 차별 없는 복음을 전파하기위해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Simpathy가 아닌 Empathy를 이루어 나가기를 힘써야 한다고 봅니다.

장애인 선교는 전인적인 사역, 조직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장애인과 그의 가족 그리고 관련 된 모든 기관 조직을 포함하는 사역이어야 그 수월성을 재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애인을 돕고 케어하며 섬기는 것만으로는 사회복지분야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진정한 선교라 할 수 없습니다. 복음전파와 장애인 섬김을 통해 장애인 선교를 이루어 갈 수 있다고 봅니다.

이런 의도에서 지극히 작은 자 섬김 사역으로 접근한 네팔밀알학교는 장애인과 관련된 조직적이고 총체적 접근사고를 가지고 사역해 가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 가운데 하나님께서 당신의 계획에 따라 장애인 선교사역을 친히 이루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총체적 접근을 위해 장애인 사역자 양성을 위해 교수사역, 전국 특수교육관련 종사자 연수, 특수교육 정보 제공과 장애인단체 육성 등 대 사회사역도 점진적으로 해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 네팔밀알학교 학생 현황

1)장애종류 : 정신지체 40%, 지체장애 5% 정서행동문제아 20% 문화장애 기타 35%

2)일반학교전학: 50여명(문화 장애 아이들이 입학한 후 교육받고 빠른 발달로 일반학교에 전학함.)

3)반 편성 : 능력별 장애정도별 반 편성

4)지도방법: IEP작성 과 평가기록 정기 학부모 상담. 종교시간을 중요시 하여 가르침. 정규 학부모교육 시 예배와 말씀전파. 경험나누기(간증 등)

5)학생지도 과목 : 모방. 인지. 운동학습. 언어. 사회관계. 예능. 종교. 읽기와 쓰기(영어포 함)수량.

* 네팔에서 장애아 분류(Classification of Disabilities)

-------------------------Disability---------------------------

 

communication disability Locomotion Disability Mentally Related Disability

 

Seeing Hearing Speaking Mobility Manipulation Mentally Epilepsy Chronic

retarded Mental

illness

-----------------Multiple/complex Disabilities-------------------

.* 참고 문헌

* A Situation Analysis of disability in Nepal. February 2001. UNICEF

* Christianity in Nepal 2003, unity in Diversity. Dr. simon pandy.

* comparative study of HINDUISM and CHRISTIANITY in Nepal. EKTA book KTM

nepal. 2002. rev. Dr Mangal Man Maharjan

* 힌두교 입문 여래학술총서 3 .도서출판 여래. 1994. 스가누마 아키라 저 문을식 역

* 티벳 불교권 선교. 도서출판 NCD. 2003. 마르구 째링 저 이상용 옮김.

* 전도하지 않는 죄. 기독교문서선교회. 1967. 존 스타트 저 김영배 역

* 현대기독교선교. 성광문화사.2004. 존 스토트 저. 김명혁 옮김.

* 선교 학 개론. 신학연구도서 시리즈.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이광순 이용원 지음.

* Mission Perspectives. 예수전도단. 2000. 랄프 윈터, 스티븐 호돈 공동편저,정옥배 옮김.

* 2006세계선교대회/NCOWE/분야별전략회의 자료집. 2006세계선교대회/NCOWE 2006.

* 특수교육원리 대구대학 출판부.1980. 문학박사 이태영.

* 장애인 선교정책세미나 자료. 세계밀알연합회.

1. 장애인 선교와 복지, 그 상관성과 문제점.

2. 장애인선교단체에 있어서 교회와 선교단체의 연계를 위한 제언

3. 21세기 선교전략으로서 장애인 선교의 중요성

* 3세계형 복지교회센타 건축

1. 네팔밀알학교와 교회(건평 300, 1~2층 학교/ 3층 교회) 2. 네팔샘물호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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