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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19 23:40

지극히 작은자 섬김의 네팔밀알학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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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극히 작은 자 섬김의 네팔밀알학교                      

1. 들어가는 말

장애인선교는 장애인만을 선교대상으로 한다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장애인 선교는 장애인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그리고 그와 관련된 모든 기관, 조직 등 넓은 의미에서 환경까지 포함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장애인선교는 복음을 전파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봉사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복음전파와 장애인 섬김이 장애인 선교사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애인 선교사역은 전인적이고도 조직화한 총체적 팀 사역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교회의 선교역사는 선교사역이 단지 영혼구원 차원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복음의 전인성을 나타내는 사역임을 확증시켰습니다. 휘튼선교대회(1966)를 기점으로 1974년 로잔느 세계복음화대회에 이르기 까지 복음주의자들은 지금까지 교회가 사회의 소외되고 고통 받는

이웃을 돌아보지 않고 오직 영혼구원만 강조하는 패쇄적이고 이원론적인 태도를 회개하고

복음의 전인성에 기반한 총체적인 복음 선포를 주장하였습니다. 총체적이란 복음이 영혼구원뿐만 아니라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공의와 복음으로 말미암은 해방과 화해를 적극 구현하는 복음의 전인 성을 의미 합니다

금세기에 와서 예상되는 선교현장의 변화에 대해 많은 선교학자들에 의해 진단되고 전략과방법들이 숙고되고 있습니다. 그중 랄프 윈터의 미전도 종족계념과 병행하여 선교의 우월성과 선교자원의 재배치 및 세계적인 규모의 선교협력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10/40창을 중심으로 이른바 창의적 접근지역인 힌두 회교 공산권국가에서 창의적 선교전략과 방법들이 요청되고 있고, 전방개척선교로서 장애인 선교가 그 중요한 방안임에도 도외시 해온 사실을 주 앞에 회계하고 주님의 명령을 순종하며 받들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이미 성경에는 장애인에 대해 162회에 걸쳐 다루었으며 예수님께서 가난하고 소외되고 병든 자와 장애인을 통해 하나님의 선교를 이루어 가셨습니다. 그리고 마태 25;31~46절에도 있듯이 지극히 작은 자를 섬기지 않고는 주님 심판주로 다시 오실 때 양과 염소 중 왼쪽반열에 염소로 배치 되여 영벌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현금 선교의 두 측면인 모달리티와 소달리티가 함께 선교협력을 통해 장애인선교에 임해야 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도 합니다.

21c 선교현장에서 장애인선교는 어떤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그중요성이 어디에 있고 특히

창의적 접근지역에서 복음의 접촉점과 축복의 통로로서 그 복음의 능력은 발휘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현장사역자로써 답변은 대단히 중요하고 복음의 능력이 발휘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봅니다. 적어도 주님께서 그러하셨듯이 제자 된 우리도 할 수 있다는 믿음 또한 그러합니다..

우리의 선교지역은 주로 힌두 회교 공산권을 비롯하여 저개발 국가를 상대로 선교하고 있습니다.. 어디나 장애인들이 태어나서 함께 사람다운 대접을 받아야 하고 어깨를 나란히 당당히 살아야 할 권리를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념적 종교적 사회경제적 이유로 푸 대접을 받으며 어렵게 살고 있습니다. 더구나 구원이신 주님의 이름을 모른 채 말입니다.

2. 힌두왕국 네팔의 중요 문화와 사상.

우리는 힌두왕국인 네팔에서 장애인선교를 전개함에 있어서 알아야할 문화와 사상을 점검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알므로 통해 선교의 수월성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입니다. 물론 선교는 하나님이 하십니다. 어느 지역에서도 그렇듯이

힌두국가에서 장애인선교는 복음전파와 장애인 섬김을 통해 복음의 신실성을 나타내고 복음의 접촉점과 축복의 통로를 삼는 것입니다.

복음은 예수께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신이시면서 인간의 모습을 입고 인간이 되셔서 함께 하시다가 죄 없으신 분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다시 심판주로 오신다는

것입니다. 복음화란 이 복음을 가르쳐 지키게 하여 제자 화하는 것입니다.

이 장애인 선교를 통해 복음전파 함에 있어서 힌두사회문화와 사상과 충돌하는 문제로 대두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1) 최근 네팔 선교역사를 통해 본 선교활동과 힌두의 충돌

1990년 민주화운동 이전엔 일반적으로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닫혀 진 나라였던 네팔이지만, 어떻던 하나님께서는 네팔에 복음을 심기 위해 믿는 이들을 일으키시고 세계의 주위 나라들을 통해 기도하는 이들을 주셨다는 사실이다. 이미 18C 초에 제수잇파에 의해

그리고 복음주의자들을 통해 복음을 접하였지만 그때마다 복음을 받지 않으므로 오랜 세월 어두움의 세상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사도의 말처럼 “I am not ashamed of the Gospel, because it is the power of God for the salvation of every one who believes

( Romans 1:16) “모든 믿는 사람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능력은 동일하게 네팔에 역사하시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러함에도 믿는 이들이 더하여질수록 그만큼 anti-christian 감정은 더하여, 힌두근본주의자들을 중심으로 왕을 움직여 anti-conversion law( 힌두 개종 금지법)을 만들어 '다른 사람에 의해 힌두에서 다른 종교로 개종 시켰으면 6년의 징역을 살고, 개종 시도가 발각되면 3년의 징역을 살고 추방됨으로 개종을 금지하여 복음 전파가 자유스럽지 못한 창의적 접근지역이며 보다 선하신 방법이 필요하였습니다..

이렇게 복음전파를 가로막고 있음에도 최근 10년 동안 마오이스트들의 활동과, 정치적 불안정의 상황은 외국선교사들에게 큰 관심을 가질 수 없는 형편이어서 오히려 선교활동의 기회로 다가옴은 무한하신 하나님의 계획임을 확신케 하였습니다..

아직도 복음을 접하지 못하여 복음에 무지한 미전도 종족이 대부분 (힌두 83%. 불교 7%, 이슬람 5%, 기독교 4%) 이지만 힌두의 이름이 아니라 예수 이름만이 구원이기에 전할 사명이 우리에게 있는 것입니다. 더구나 12억의 힌두 권 선교를 위한 센타로써 네팔이 그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저개발 국가이기에 농업개발. 식량문제. 물 문제. 교육문제. 의료문제. 각종 사회문제. 심지어 국토개발의 도우미로서 각 분야에 갸륵한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사랑과 정신으로 복음을 전하는 일은 이들을 살리는 일입니다. 전문인을 부르시고 있는 것입니다. 20064월의 민중민주화운동(?)은 네팔 기독교와 네팔역사의 큰 전기를 맞이 하였습니다. 굳건하던 힌두왕정이 무너지고 새 헌법에 의한 선거로 민주정부를 구성하는 과정에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힌두왕국이 아닌 Secure State 종교자유국을 선포(모든 종교가 네팔에서 평등)한 것입니다. 할렐루야! 하나님의 무한하신 계획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2) 힌두교와 기독교의 죄와 구원의 개념 비교.

The concept of God and Man

힌두개념 : 힌두창조론에서 첫 번째로 등장하는 것이 사람이라는 것은 매우 흥미 있는 일로서 후에 브라만(Brahman)으로 불린다. 힌두성전 리그베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Manu' 즉 첫 번째가 즉 ’Man' 인 것이다. 그는 첫 번째 사람으로 인간의 조상이 되었고

첫 번째 ‘sacrifice' 산 제물로서 신에게 바쳐진 제물이 되었다.

그래서 힌두 교사들은 신과 브라만은 똑 같다 라고 가르친다. 즉 인간은 신이다 라는 것이다. 그래서 인간은 완전하며 그자신의 욕망이나 무지 때문에 죄를 짓지 않고는 죄인이라 부르지 않는다. 그들은 모든 것의 실재는 브라만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람은 죽음으로서

끝이 아니라고 믿는 것이다. 현재생활의 하는 일로 통해서 또 다른 세상의 형태를 결정 짖는 다는 것이다. 모든 존재하는 것은 브라만 그 존재의 일부로 본다.

성경에서 신과 인간계념

성경에서 신과 인간 계념은 힌두와 판이하게 다르다. 신은 전 능자, 힘있고, 전 인류를 창조하신자이다. 처음부터 계신 신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다 로 되어 있다.

자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창조하셨다고 하여 힌두의 그것과 다르다. 신의 이매이지는 거룩과 의와 진리인 것이고 죄 때문에 그 이미지를 잃지 않는다.

힌두와 성경은 모두 인간의 창조에 대해 강조하나 힌두는 인간이 창조되지 않았고 황금알에서 나타났으며 또 물에서부터 왔다고 한다. 처음 인간 푸르샤와 푸라쟈파티는 희생 제물로 바쳐졌고 그 세상을 위하여 그리고 그 세계는 창조되어졌다.

 

The Concept of Sin

 

힌두에서 죄의 개념은 구룹이나 개인에 따라서 죄의 개념이 다양하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양심에 따르지 않는다든지 남을 향하여 나뿐 일을 저지르는 것, 완전 자기 이기주의등은 죄로 간주한다. 그래서 힌두 리더들은 그런 것들을 죄라고 말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심각한 문제로 보지 않는다. 다만 한 사람이 인간 고통의 사슬에서 벗어나는 것이 어떠냐? 가 더 중요한 것이다. 그것을 'papam paap' 로 불리 운다.

그래서 산스크리트어의 'Karma-Work, Deed.' 공적 위업(Exploit)를 중요시 하는 것이다.

공적을 쌓으면 신 앞에 죄가 사해지고 환생할 때(Reincarnation) 훌륭한 사람으로 태어나는 것이다.

성경의 죄의 개념은 생략 한다.

힌두와 성경의 죄의 개념은 완전히 다르다. 힌두에서는 죄의 원인과 근원이 없지만 성경은

그림으로 보여 주듯 분명하게 원인과 근원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힌두에서 인간은 죄인으로 태어나지 않았고 자라면서 살면서 무지로 인해 악한 일을 한다는 것이다. 힌두에서 죄의 본질을 무지로 규정한다. 예를 들어 한 고양이가 고양이기 때문에 야옹소리를 낸다. 그러나 야옹 소리를 내기 때문에 고양이가 아니라는 것이다.

 

The Concept of Salvation

 

구원에 대한 개념은 죄의 개념을 설명함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죄에 대한 개념이 서로 다르듯이 구원에 대한 이해도 다르다. 힌두에서 구원의 용어를 moksba(산크리트어) 또는 네팔어로 mukti를 사용한다. 구원이 산스크리트어로 목사라 발음할 수도 있어 아이러니하다. 뜻은 환생의 굴레의 속박에서 liberation, freedom, release 하는 것을 말한다.

samsara(세상) 즉 삶과 죽음의 과정의 세상을 띄어 넘는 것이다. 믿음, 희생, 착한 일, 예배, 봉헌 헌납, 모든 생활에서 모본을 보이므로 이 굴레를 띄어 넘을 수 있는 것이다.

오직 믿음으로 구원 얻는 우리와는 사뭇 다른 것이다.

여기에는 3가지 길이 있다.

) 영혼과 육체의 올바르게 인식하는 지식 및 퓨르사(purusa 신아) 의 인식에 바탕을 둔

jnana yoga

)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자기 의무를 수행하는 행위의 길 ( karma yoga)

) 신에 대한 열렬한 신애와 절대적 귀의에 바탕을 둔 신애의 길(bhakti yoga) 가 있다.

3) 업과 윤회사상은 전생의 인과로 인해 장애를 가지고 태어났기에 당연한 결과로 그에 해당하는 대접을 받는 것은 무관하다는 것니다.

4) 캐스트제도(신분제도)에서 장애인은 인간 취급을 받지 못하고 살아야만 한다.

의 문제 등을 뛰어넘지 않고는 아무리 많은 복음을 전하였다 하더라도 그 신실 성을 가름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힌두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활하는 것이다란 말이 있듯이 33천개의 신과 다원주의, 혼합주의와 뉴에이지에 마음 빼앗겨서 쉽게 받아들이고 잊어버리며 필요하면 사용하는 생각으로

진리가 무엇인지 참이 무엇 인지 모른 채 더러움과 깨끗함이 구분하지 않고 한 끼를 먹든 찌야 한잔으로 끝내든 그저 그렇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생활을 살고 있는 것입니다.

캐스트 제도(신분제도) 사회인 네팔에서는 장애인을 전생의 업보로 인한 것으로 보아 인간이하의 대접을 받으며 살고 있는 것과 종교적 계급적 불평등 사회가 장애인 선교의 장애로

장애선교가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힌두국가에서 장애인 선교는 더더욱 장애인만 대상을 하는 선교가 아니라 조직적 종합적 전인적 선교( Holistic Mission)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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