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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1-22 21:48

네팔 특수교육 발전 변천과 현황을 통해 본 시사점 2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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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팔 특수교육 수행기관과 장애인 현황

현재 네팔 특수교육 담당업무와 수행하는 기관은 크게 중앙정부조직과 지방정부 조직으로 나눌 수 있다. 그 기구는 아래와 같다.

1). 중앙정부 특수교육 기구

(1). 특수교육협의회(SCE Special education council)

1973년에 교육부산하 SEC가 설치되므로 SEC의 책임하에 공교육으로서 특수교육이 실시하게 되었다. SEC는 중앙정부차원의 특수교육정책의 수립과 실시, 지원하는 중추로써 역할을 하고 있다. 이 회의는 교육부장관이 회장이며 운영을 책임지고 있다. SEC는 전국 모든 특수필요 장애아동(special needs children with disability)들에게 장려금 지원 프로그램(incentive support program)으로 1000루피에서 4000루피까지 년 10개월을 지급하고 있다. 지원프로그램에서 액수의 차이가 나는 것은 장애아동의 장애상황과 가정환경 등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이 계획은 점차 쿼타를 늘려나갈 계획으로 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특수교육기회 확대와 질적인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의 유지를 위한 것이다. 그리고 전국 각 주(district)의 평가지원센타(Assessment and Assistance center) 의 행 재정적 지원과 장애인 체육행사 등도 실시하고 있다. 380개 전국 리소스 룸과 통합학교(inclusive schools)의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2).통합교육과( IES Inclusive education section)

교육부 산하 특수교육의 실무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곳은 IES이다 .교사준비와 훈련, 교육과정, 교재, 교육자료, 세미나 등을 준비하고 제공하는 일들을 담당하고 있다. 1999년 special education sector 에서 inclusive education section 으로 이름을 바꿀 만치 통합교육 확장과 질적 교육 제공에 정책적 집중을 하고 있다. 교사 전문성발달을 위한 교사훈련을 담당하고 장애학생들을 위한 시험시스템 운영으로 엑스트라 시간, 유연한 평가, 쓰기준비, 장애인 ID카드, 무료 점자책 제공, 교육자료제공, 수화사용 등의 업무를 한다.

2). 지방정부 특수교육 기구

(1) 평가 센타(Assessment Cente)r 주 교육청 사무실(District Education Office) 에서 업무를 한다. 특수교육 훈련을 받은 전문가 팀으로 구성되며 특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건강전문가등도 팀에 포함된다. 장애아동을 분류 배치하는 업무와 지역 내 관련 데이타를 수집정리 보관한다. 지역 내 NGO단체나 개인들과 협력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2) 자료 센타(Resource Center) 지역 내 특수교육관련 등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업무를 한다.

(3) 특수학교 자료학급(Special Schools, Resource Classes) 특수학교 34개, 자료학급 380개의 통합학급(Inclusive classes)이 있다. 자료학급은 비장애아동학교에 포함되어 운영된다. 이것을 장애별로 구분하면 청각장애 리소스크래스가 175개, 시각장애리소스크래스가 80개, 정신지체가 122개, 지체장애 1개, 중복장애 1개, 자폐증크래스가 1개로 구분된다. 통합학교 21개가 있다.

네팔 장애인 출현율과 취학율

1) 네팔 장애인 출현율

sex

all

person with disability

PR %

male

12,849.042

280,086

2.18

female

13,645,463

233.235

1,71

total

26,464,504

513,321

1,94

< 표 1 >

2) 장애 분류별 형태(types of disability)

physical

visual

Hearing

Deaf-blind

speech

intellectual

Multiple

29.2%

22.3%

29.2%

2.4%

8.6%

6.8%

7.3%

< 표 2 > Source: NATIONAL SENSUS( 2011)

Ganesh Prasad Paudel DOE 2016.9)

.

장애인출현은 2011년 인구센서스에서 1.94 %로 보고하였다. 장애인 출현 율에 대한 다양한 통계치는 10%로 보는 단체들도 있다. 네팔 장애예방과 복지법(Disabled protection and welfare1982)에서는 7가지 장애분류를 하였다. Paudel/deputy director of DOE(2016). 파우델(2016)은 네팔 박다플 컨츄리빌라에서 열린 통합교육(SNE/IE) 발전 마스타프랜을 위한 세미나에서 2011년 네팔 인구센서스의 통계를 인용하여 장애인 퍼센트를 표 1-1과 같이 보고하였다. 네팔전체인구 26.464.504명 가운데 513.312명이 장애인으로 조사되어 1.94% 출현율로 보고되었다고 했다. 세계보건기구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장애인 출현 율을 8~10%로 보고 있고(최근 장애인 범위가 확되어 15%로 보고있다.) 네팔내의 다른 연구자들은 10%로 보고 있다. 따라서 2011년 조사의 출현 율 1.94% 보고는 조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얻을 수 없는 통계로 보여진다. 인구센서스 담당자들의 장애인 이해나 출현 율 조사 목적이나 방법의 적절성의 문제, 조사대상자의 비협조 등이 원인인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전체 장애인을 7가지 장애분류에 의한 %로 나누어 본 결과 신체장애가 29.2%로 제일 숫자가 많고, 청각장애가 29%로 다음이며, 시각장애가 22.3% 말하기 문제 8.6%, 중복장애 7.3%, 지적장애학생이 6.8%로 보고되고 있다.

3) 학교 취학아동 수(student of disability enrolled in schools)

Types

primary

Lower sec

secandar

High sec

Total

physical

15.049

6.612

3.218

639

25.518

Intellectual

12.818

2.771

874

88

16.551

Deaf H Hear

7.251

2.351

879

151

10.632

Blind

908

371

172

40

1.491

Low vision

4.311

2.494

1,145

156

8.106

Deaf-Blind

973

299

113

24

1.409

Speech diff

6.572

1,564

536

1.187

9.862

Total 47.882 16,465 6.937 2.285 73.569

< 표 3 > source ; flash Report DOE(2015)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은 다음과 같다. DOE 보고(2015). 특수학교 등 특수교육관련기관에서 교육받고 있는 아동을 조사하였다. 네팔 국가 인구센서스는 모든 형태학교의 학생 수(Total number of students in all types of schools) 7.471.403명으로 조사되었다. national senses (2011.) 이중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 숫자를 73.569명으로 보고하였다. 교육부 조사(2015) 학교에 입학하여 공부하고 있는 73.569명중 지체장애학생 수가 제일 많은 25.518명이어서 비장애 아동과 함께 공부하는데 여타 영역 장애학생보다 용의하고 문제점이 적기 때문에 학교에 입학율이 많은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지적 장애 16.551명, 청각장애학생과 난청장애학생이 10.632명. 언어장애 9.862명. 저 시력 8.106명, 시각장애학생이 1.491명, 청각-시각장애학생이 1.409명으로 보고 하였다. 특이한 것은 청각장애와 시각장애를 함께 가진 아동이 숫자가 많아 기존 7개영역 장애영역 분류보다 다른 이름의 장애영역의 이름으로 순위에 올려졌다. 이와 같이 장애인 출현율 현태 정의. 취학율 숫자 등의 공식적이고 정확한 조사 등이 요구되고 있다.

네팔 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환경

1) 네팔특수교육 연구자 교육담당자들이 보는 통합교육 환경

네팔 통합교육(SNE/IE)은많은 도전과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박찬웅, 김건희,Shovhakhar Aryal(2013)등은 네팔 통합교육 정책과 실천과정은 만족하지 않다. 그 원인은 지원서비스, 관련자료, 능력을 갖춘 특수교사, 학교구조와 시스템도 부족하다고 했다. 따라서 특수교육 관련개념과 정의, 교사훈련 시스템, 모든 교사에게 통합교육방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했다. 정대영. 바브람 둥가나(2014)는 네팔의 장애인분류 시스템과 적절한 진단과정이 빈약하며, 여러 가지 교육서비스와 관련된 교육적 준비가 필요하다. 통합학교들이 있더라도 교육적 요구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고 했다. 장애인의 정의, 장애인의 분류시스템, 적절한 진단과정, 학교구조와 시스템, 통합교육능력을 갖춘 교사, 지원서비스, 관련자료를 마련하는 통합교육실천 과제들을 지적했다. 문제는 통합교육의 도전과 요구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과 순서 등을 협의를 거쳐 팀 접근이 필요하다. Baral(1995)은 네팔특수교육 서비스에는 9가지 장벽이 있다. 이 장벽들은 아직도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이 장벽들은 (1) 특수교육영역 인적자원 결여 (2) 시설의 결여 (3) 예산과 계획의 결여 (4) 법령의 결여 (5) 방법절차의 결여 (6)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훈련의 결여 (7) 특수교육과정의 결여 (8) 비효과적인 행정조직 (9) 지역사회와 부모들의 참여의 결여라고 했다. 또한 Babu Ram dhungana(2015)는 네팔 특수교육은 수많은 도전들이 있는데, 장애아동과 그 부모들에 대한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적절한 교실이 없다.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모른다. 학교에 들어가기가 힘들다. 학교 내에 물리적 장벽이 많다. 적절하게 훈련된 교사가 없다. 특수교사 전문성발달 프로그램이 없다. 비효과적인 교육과정과 평가 시스템이다. 특수교육과 관련한 불충분한 서비스의 법적정의가 있다. 비학문적인 장애분류 등을 지적하였다. 이와 같은 장벽과 장애아동과 부모들의 어려운 점들에 대한 표현들은 네팔 통합교육실천현장의 개선과 발전과제들이다.. 이와 같은 연구들은 현재 네팔특수교육 주요 관심인 통합교육 현장상황을 보다 잘 파악 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법제도적 통합교육 실천준비와 통합교육현장의 요구와 개선의 문제와 함께 장애인에 대한 인식, 즉 장애인을 대하는 사회의문화이다. 네팔은 다 종족으로 이루어진 다문화 사회이며, 각각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다민족 다문화만치 장애원인과 치료에 대한 믿음은 아주 큰 도전문제의 하나이다 Adhakari(2000). Tec Narayan Pandey(DOE 2012)는 정부가 투자하는 비장애아 교육투자에 비해서 특수교육 즉 통합교육투자가 적절하지(충분하지 못하다) 못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 재정의 사용기술 등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우선순위에 없다는 것이다. 고 했다. 그는 또 교실개혁과 발전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과 교육과정자료가 없으며, 장애아동 개개인을 위한 개별화 교육과정(IEP)이 필요하다고 했다. 통합교육을 위한 훈련된 인적자원이 없으며, 재활프로그램, 직업훈련과정 등이 없다고 했다. 이와 같은 통합교육실시를 더디게 하는 환경에도 불구하고 그간 교육부에 special education sector가 특수교육 주무부서였는데 1999년에 Inclusive education section 으로 이름을 변경했다. 당시 실행정책으론 통합과 통합적 접근, 국제적 파트너쉽, 서비스교육, 유연한 교육과정과 평가, 교사훈련의 실시, 무상교육, 동기부여 교육, 체계적인 계획이 정책실현 목표였다. Tek. Kamal Pokharel. DOE (2014) 앞으로의 방향은 장애의 교육적 분류, 특정 영역을 위한 효과적인 서비스전달체재 발달, 인적자원개발, ICT활용한 교육촉진, 무상의무교육, 선발과 정치를 위한 효과적인 도구, 광범위 통합정책, 장애아동들을 위한 통합교육 마스타 프랜, 국내 개인과 NGO간 파트너쉽과 국제협력지향, 통합교육적인 교육방식 채택, 장애인을 친구하는 환경, 평가 시험제도 개혁 등 당면한 과제들을 설명했다. 이들 과제들은 멀어 보이지만 네팔에는 장애인들을 위한 정책과 관련 기구의 협력하는 힘이 있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이 필요하다. Kamal Pokhard ,Director DOE(2014)

2) 문화적 측면에서 본 장애인 인식과 통합교육환경

네팔은 힌두국가이며, 오랜 세월 동안 정착되어온 케스트 시스템(Caste System) 신분제도 사회이다. 케스트 시스템은 BC 1400년 초기부터 인디아 북서부 아리안 족으로부터 시작하여 북동부 남쪽으로 퍼져나갔다. 초기에는 3개 구룹(부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이였는데 현재 네팔에는 브라만 체트리. 크샤트리아, 슈드라로 크게 나눈다. 테어날 때 받은 계급적 신분이 대물림한다 Breuc. M sullivan(2014). 브라만은 최상위 계급이며 모든 기회를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으며, 슈드라는 일종의 이른바 불촉계급으로서 소외되어 가난하게 살아가고 있다. 현제 네팔에는 브라만 채뜨리, 머거르, 타루, 따망등 104개 케스트 종족이 살고 있으며, 힌두, 불교, 이스람, 끼랏트, 기독교 등 10개의 주요 종교가 있다. 네팔어, 마틸리, 보즈푸리, 타루, 따망, 네와리어 등 125개 이상의 언어가 통용되거나 존재한다. 문자 해득 자는 65.9%이고, 문맹률은 31.45%로 보고되었다. 전국에 병원숫자는 공립 98개 사립 100개가 있다. 헬스포스트 822개 등이 있어서 환자 진료와 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malaria 피검사는 년간 국민 0.65%를 실시하고, tuberculosis 반응검사에서 TB는 73%가 발견되고 그 중 90% 치료를 하고 있다. Leprosy 발병률이 인구 1만 명당 1.01%이다. 이 같이 네팔은 아리안과 몽고리안 종족 등 많은 caste group, 다양한 종류의 언어가 존재하여 사용되고, 높은 문맹률, 기초의료 서비스수준을 크게 웃돌지 못하는 등 다문화사회로서 여러 가지 도전 앞에 놓여있다. National & District PROFILE OF NEPAL 2016/17 (2017). p 8~79. 이 국가 조사 수치들이 보여주듯이 저 개발 국가로 분류되어 국제개발 협력 대상 아세아 최빈국에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의 국가개선 목표달성을 위하여 2015년 재정 발효된 네팔 헌법은 이른바 "동등과 공평정책"을 통하여 국가 통합을 지향하고 있다. 네팔헌법(the constitution of Nepal) 42조" Right to social justice" (2015). 장애인도 동등 공평정책에 의한 권리가 있으며, 사회적 보호와 서비스 시설을 제공하므로 함께 사회에 참여하여 고귀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네팔헌법 258조 국가 통합 커미션(National Inclusion Commission) (2015). 한편 사회 문화적으로 장애아들이 통합교육접근을 어렵게 하는 문제들이 있다. Adhakari(2000)는 장애아들에 대한 사회통염과 믿음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1) 마법에 걸렸다 (2) 신이나 조상으로부터 저주를 받았다 (3) 초자연적 힘의 현시(징후)이다 (4) 부모나 관계자들이 죄를 지은 결과 벌을 받았다 와 같은 믿음들이 있는데, Lakhan et all (2010) 등은 말하기를 장애아들이 지역사회나 학교에서 늘어나고 있어서 비 장애 아동과 함께 참여하고 통합하고 있는 장애인이나 그 가족들을 향한 부정적인 테도, 무지, 미신, 두려움, 낙인, 적의, 차별에서부터 일어난다고 하였다. 이러한 문화들은 특수교육 특히 통합교육 실시를 어렵게 하는 도전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 네팔 장애인들은 약하다 던가 장애가 있는 사람이라던가, 특히 낮은 계급 사회출신 여성장애아들에 대한 적의를 가지고 있어서 여성 장애아들은 권리확보에서 소외된다. watch(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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